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이야기/세금(연말정산,절세)

자동차세 연납 선납 최대 9.15% 할인받기(신청 납부 기간, 납부방법, 카드 이벤트 정보)

by 림모양처 2022. 1. 8.
728x90

자동차세 연납 선납 최대 9.15% 할인받기(신청 납부 기간, 납부방법, 카드 이벤트 정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해의 1월을 맞이하면 전 이제 어떤 세금을 내야하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1월은 바로 자동차세죠? 자동차세는 연식과 배기량의 수치에 따라 부과되는 금액이 다릅니다. 보유한 차량의 자동차세가 궁금하다면, 간단하게 네이버에서 '자동차세'를 검색하면 자동차세 표가 나옵니다. 이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동차세 연납제도

기본적으로 년간 자동차세는 2번 납부하게 되어있는데요. 기간은 6월, 12월입니다.

1기는 6.16~12.16, 2기는 12.16~12.31 이렇게 2번에 나눠서 정기 과세를 하는데 자동차세에는 연납제도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2번에 나눠서 낼 것을 한번에 선납하게 되면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어요.

 

기존에는 1월에 일시납을 하면 선납한 세액의 10%를 공제해줬는데요, 21년부터 연납적용 방법이 변경됐습니다.

1월은 이미 납부를 했다고 치기 때문에  1월 한 달을 제외한 2월부터 12월까지의 세액의 10%를 공제해줍니다.

따라서, 전체 세액의 334/365 x 10% 만큼만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실제로는 9.15%의 할인혜택을 받게됩니다. 좀 치사한 감이 있죠?

 

자동차세 연 세액 신고 납부는 1,3,6,9월 중에 신청할 수 있고 연납할인윤을 신청한 기간에 따라 조금씩 변경되는데요.

1월은 10%,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만약 1월에 연납신청을 놓쳤다고 해도 3월, 6월, 9월에 연납신청기간이 있으니 기간에 맞춰 신청하시되, 이왕 돈 낼 거 최대로 할인을 받는 게 좋잖아요. 그래서 1월에 연납신청을 하여 최대 9.15%를 할인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동차세 선납 기간

신고납부기한 : 22.1.16 ~ 22.2.3
신고납부방법 : 서울시 ETAX(인터넷),STAX(모바일앱) 그밖에 지역 위택스(모바일앱), 세무과 직접 납부 등
*각 자치구청 세무2과에 전화를 하거나 행정복지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신고 가능

신고납부기한은 1월 16일부터로 나와있지만 서울시의 경우 현재 납부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고지서발송은 앱보다 늦게 오기 때문에 전자납부번호가 궁금하신 분들은 앱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받은 고지서가 훼손됐거나 분실했다면 행정복지센터에 전화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연납신청방법은 정해진 기간에만 가능합니다. 정해진 달의 16일부터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월은 1.16 ~ 1.31에 신청할 수 있으며 위택스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는 위택스 앱을 이용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위택스 메인화면의 우측 상단 3개의 바를 클릭 한 후 '부가서비스'-'자동차세연납'-'신청'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단계에 맞춰서 신청을 하면 끝이며 연납신청을 한 후 바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1월 연납신청을 하셨다면 9.15%의 최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연납 신청을 하고 미납을 했을 경우, 자동으로 정기과세로 넘어갑니다. 따라서 신청만 하고 다음에 납부해야지 하지 마시고 바로 납부하셔서 혜택 잘 챙겨주세요

 

 

자동차세 더 저렴하게 내는 방법

자동차세는 지방세에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카드납부를 하더라도 수수료가 붙지 않아요. 또한 이렇게 정기적인 지방세 납부의 달이 되면 각종 카드사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습니다.


매해 가면 갈수록 혜택이 줄어들긴 하지만 그래도 콩고물이라도 받으면 좋겠죠?

그래서 자동차세 납부는 계좌이체가 아닌 카드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납부기간 초반에는 카드사이벤트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월말쯤되면 중간중간 카드사에서 이벤트를 내놓기도 하기때문에 납부는 납부기간 중반이후에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매해 보면 KB카드에서는 일정금액 이상 결제 시 경품을 주는 이벤트를 항상 내놓았어요.

올해도 KB카드는 이벤트가 나와있지만 다른 곳은 아직 없네요. 그래도 중순까진 기다려 보는 게 좋아요.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다면 위택스가 아닌 이택스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신세계상품권으로도 납부가 가능하니, 저렴하게 신세계상품권을 구매하셔서 납부하시는 것도 절약하는 한 방법입니다.

 

그밖에 알아두면 좋은 팁

 한번 연납 신청을 하면, 그 다음 해부터는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납으로 처리돼서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연내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갈 경우

자동차세를 미리 연납 후 연내에 다른 시,도로 이사를 하더라도 새로운 주소지에서 자동차세가 추가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세금 납부 후 폐차를 하거나 양도할 경우

만약 자동차세를 미리 연납한 이후에 차를 폐차시키거나 매도할 경우에는 사용한 일수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만큼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